[광남 초대석] 신수정 광주시의회 의장 "소통하는 의장 되겠다"

지방의회 출범 이후 33년 만에 시의회 첫 여성 의장 선출
오랜 의정 경험·친화력 강점…‘시민 눈높이 의정’에 주목
9대 후반기 의정활동 목표·키워드 ‘공감·실력·신뢰·용기’
호남권 메가시티 경제동맹 공감…의회간 만나 긴밀 협

장승기 기자 sky@gwangnam.co.kr
2024년 07월 14일(일) 20:54
광주시의회 제9대 후반기 의장으로 신수정 의원(더불어민주당·북구3)이 선출됐다.

특히 신 의원은 지난 1991년 7월 지방의회 출범 이후 광주시의회 최초 여성 의장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시의회를 대표하고 정치적 위상 확대의 교두보로 인식되는 의장직이라는 ‘유리 천장’을 33년 만에 깨면서다.

사회복지사 출신인 신 의원은 2006년 북구 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해 구의원 3선을 거쳐 재선 시의원으로 활동한 풀뿌리 정치인이다.

신 의원은 오랜 의정 경험과 주민·동료 의원들에게 다가가는 친화력이 강점이다.

그는 의정 방향을 공감·용기·신뢰·실력 등 4가지 단어로 압축하며, 소외지역 교부금 조정과 의장의 권한 분배, 의정공약정책단 운영 등을 약속했다.

또 지방의회의 독립적 예산권·조직권 확보를 위한 특별반(TF) 운영·전문위원회 구성·정책지원관 지원 체계 강화 등도 공약했다.

신수정 의장은 “전체 의원들과 소통하고 협치해 의원들이 신나는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모든 판단 기준을 시민에 두고 형식을 따지지 않고 직접 소통하는 의장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광주시의회 역사상 첫 여성 의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 광주시의회 개원 이래 최초로 여성 의장에 당선시켜 주신 동료의원과 142만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개원 34년 만의 최초 여성 의장으로서 우리 사회의 유리천장을 깨뜨렸다는 데서 의미를 찾고 싶다. 의장이 여성이라고 해서 특별할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시민들과 소통함에 있어 부드러움은 긍정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고 본다. 시민 눈높이에서 형식을 따지지 않고 직접 소통하는 의장이 되겠다.



- 후반기 의회 운영 방향은?

△ 9대 후반기 의회 키워드를 공감과 실력, 신뢰, 용기로 꼽았다. 시민께서 ‘공감’할 수 있는 의정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원 개개인의 공약 이행이 시민 공감의 출발 아닌가 생각한다. ‘의정공약지원단’을 만들어서 의원별, 분야별 공약 이행 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려고 한다.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기회도 넓히겠다. 여건이 된다면 지역 문화예술인들과 함께 하는 의정 콘서트를 만들어 보고 싶다. 정책 콘퍼런스나 시민 주권의 날 같은 시민 참여행사도 생각하고 있다. 의원들께서 지역민들에게 직접 의정 성과를 설명하고 민심을 듣는 기회가 되리라 본다.

두 번째는 ‘실력’이다. 9대 의회 들어서 ‘공부하고 토론하는 문화’가 확고히 정착됐다. 8대 의회와 비교하면 의원연구모임 470%, 정책토론회 47%가 증가했다. 후반기에는 지원 체계를 강화하려고 한다. 지금까지는 조례가 만들어지고 나면 사후 평가 기능이 거의 없었다. 7월부터는 의회에서 조례 사후 평가를 한다. 조례의 취지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해서 그 결과를 의정활동에 반영하겠다.

또 집행부는 의회가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대안을 제시해 주길 바라고 있다. 의원들의 정책 개발을 뒷받침할 전문가 그룹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된다.

세 번째는 ‘신뢰’다. 시민들의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올해 5월에는 제가 대표 발의한 ‘광주시의회 청렴도 향상 조례’도 제정했다. 시민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청렴한 의회를 약속드린다. ‘조례 주민 발안 제도’는 의회와 시민들이 신뢰를 형성할 좋은 기회라고 본다. 주민들이 직접 조례를 만드는 경험을 해보면, 엄청난 정치효능감을 느끼지 않겠는가. 조례 발의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가 있다면 의회가 교육도 해드리고 초안 작성도 도와드리겠다.

마지막은 ‘용기’있는 의회다. 진정한 용기는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조정하고 화합하는 것이다. 민주적 의회 문화가 정착되도록 조직과 제도를 정비하겠다. 먼저 ‘지방의회법’이 필요하다. 지방의회가 예산권, 조직권도 없이 일하고 있다. 법에서 정한 정책보좌관 수로는 예산서 분석하기에도 벅차다. 시도의회 의장협의회를 통해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풀어갈 생각이다.

의회사무처도 의장이 맘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의원 참여를 공식적으로 보장하겠다. 사무처에 입법평가위원회, 예산정책위원회, 의정홍보위원회를 만들어 보려고 한다. 필요하다면 전문가 그룹도 참여시킬 생각이다. 이런 활동을 통해 성숙한 정책이 만들어지고, 용기 있는 의정활동이 가능하다고 본다.



- 전반기에 시의회와 집행부 사이에 소통 부재 문제가 불거졌는데, 어떻게 풀어갈 생각인지.

△ 집행부와 의회는 역할에서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이로 인한 갈등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9대 개원 초기에 행정사무감사, 예산안을 두고 집행부와 의회가 충돌했던 적이 있다. 그렇지만 서로 원만하게 조기 추경에 합의했고, 타협과 양보를 통해 답을 찾았다. 이 과정을 겪으면서 소통의 중요성을 양 기관이 깨달았을 거로 생각한다.

의원들은 무슨 일이 벌어지기 전에 미리 대화 해주길 바라고 있다. 조직개편 같은 시정 주요 현안을 의원들이 언론 보도를 통해 접하는 것이 현실이다.

집행부가 의회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여주는 방증이 아닐까 싶다. 시장께서는 집행부 수장과 의원 대다수가 민주당 소속인 만큼 ‘집권 여당으로 한 배를 탔다’고 하신다. 그런데도 주요 정책 결정 과정에서 의원들이 참여할 기회는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자주 만나고 대화했으면 한다. 협치를 넘어 한 배를 탄 운명공동체로 함께 하겠다.



- 광주·전남 상생을 위해 시의회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나.

△ 광주와 전남은 역사적으로 한 뿌리이며 서로 손을 맞잡고 함께 가야 하는 처지이다. 특히 지방소멸의 위기를 돌파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지방거점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역 간 상생협력이 중요하다. 광주와 전남은 반도체특화단지 조성, 광주·전남 메가시티, 광주 군공항 이전 등 여러 공동 현안이 있어 상생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전반기에는 광주와 전남 의회가 공동으로 ‘전남권 의과대학 신설 촉구 공동 결의문’을 발표한 적이 있다. 필요할 때는 시·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적으로 중재도 하겠다. 합동 워크숍이나 합동연수 활동도 해봤으면 한다. 조만간 광주·전남 시·도의회 차원에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 간담회도 가졌으면 한다. 광주·전남 현안이 많은 만큼 시·도의회 간담회를 정례화하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된다. 상호 이해를 위해서 광주·전남 시·도의회 직원 교류 근무도 필요하다고 본다. 물론 직원들의 자유로운 의사에 따라 추진할 문제이다.



- 광주지역 최대 현안인 군 공항 이전 문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또 시의회의 역할 부재에 대한 지적도 있는데.

△ 지난해 4월 ‘광주군공항특별법’이 제정돼 국비를 지원받을 근거가 마련됐다. 광주시에서 발표한 ‘광주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 방안’을 보면 지역개발사업 1조원 지원, 햇빛연금, 국제학교 등 맞춤형 지원, 이주정착 및 신도시 조성, 광주 공무원연수원 등 공공기관 이전, 110만평 소음완충구역 설치, 유치지역 농산물 전용매장 설치 등 굉장히 진일보한 지원책이 나왔다.

광주 현안에 대한 저의 입장은 항상 ‘시민 뜻’이 우선이었다. 시도 상생 해법도 ‘시도민의 뜻’이 우선이라 생각된다. 지난해 12월 전남연구원이 한국갤럽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광주·전남 시도민 10명 중 6명은 “광주 군공항과 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 통합 이전이 바람직하다”고 답변하셨다.

지금까지는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유력한 곳이 무안이다.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에 맞춰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함께 무안으로 이전하는 것이 ‘광주·전남 상생’ 측면에서도 바람직하다.

무안군이 군 공항 이전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것은 부담이다.무안군민께서 가장 걱정하시는 것이 소음 피해일 것이다. 무안군에서 소음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을 모두 더하면, 무안군 전체 면적의 4.2%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안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거주지에 영향을 적게 미치는 거다. 국방부와 광주시는 군 공항 부지를 기존보다 더 넓게 만들고 소음완충지역도 추가로 확보해 소음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했다.

정확한 정보 전달도 필요하지만 무안군민께서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군 공항 이전에 서운함이 크셨던 것 같다. 중요한 것은 대화하고 소통 하는 것이다. 서로 열 번이고, 백 번이고 만나서 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광주 군 공항 이전이 무안군의 정치 상황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시의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사실 많지 않다. 지난해 12월 광주와 전남이 만나 군 공항 이전 지역 주민지원을 위해 기금을 적립하기로 합의했다. 이전 지역 주민들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선 이를 뒷받침할 제도적 장치 마련도 검토하겠다. 군 공항 종전 부지를 개발할 때 발생하는 이익을 이전 부지 주민들과 나누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하다. 무엇보다 군 공항 이전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어느 누구하고도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



- 강기정 시장이 메가시티 구상을 꺼내들었다. 의장으로서 견해는.

△ 최근 광주시, 전남도, 전북특별자치도가 ‘호남권 메가시티 경제동맹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전국적인 초광역 메가시티 공론화 흐름에 함께한 거다. 수도권 1극 체제가 뚜렷해지고 다른 지역이 초광역권으로 뭉치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는 없다. 메가시티는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 아닌가 생각한다. 지역소멸 위기에 맞서면서 지역 발전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메가시티의 개념은 중심도시를 더 키우고 주변 도시들은 중심도시의 인프라를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 철도를 확충하는 거다. 선택과 집중 전략이다.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갈등이 우려된다. 공직자들의 정교한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저는 예전부터 생활인구 개념을 행정에 도입하자고 주장해 왔다. 지자체가 정주 인구를 늘리려는 소모적 경쟁을 줄이고, 지역 간 인적 교류와 연계를 늘려 지방 소멸에 맞서야 한다. 광주에 필요한 생활인구 관련 조례도 연구하고 있다. 메가시티와 생활인구를 통해 미래를 구상할 시점이다. 이번 메가시티 계획이 광주와 전남·북이 함께 발전하고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광주시의회도 전남·전북의회와 자주 만나 긴밀하게 협력하고 함께 뛰겠다.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9대 의회 개원 이래 모든 의원들이 노력해 ‘일하는 의회문화’를 만들었다고 자부한다. 불완전한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의회에 예산, 조직권이 없어 세밀한 정책개발을 하지 못한 점은 아쉽다. 예산분석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도 과제다. 의회혁신을 위해 야심차게 준비했던 계획들이 집행부의 반대나 예산 부족으로 좌초되기도 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해서 ‘유능한 정책의회’를 계속 이어가겠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시의회가 하는 일에 항상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고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의회다운 의회, 강한 의회, 선명한 정책 의회, 시민을 위한 의회’를 꼭 만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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