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올인원 세탁건조기 10만대 돌파…연내 프리미엄 출시

하루 평균 230대꼴 판매
글로벌시장 43개국 진출
북미 전용 벤트타입 출시

정현아 기자 aura@gwangnam.co.kr
2025년 05월 22일(목) 15:51
성종훈 삼성전자 DA사업부 상무가 국내 최대 18㎏ 건조 용량과 단 79분 만에 세탁부터 건조까지 완료하는 ‘비스포크 AI 콤보’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출시 1년여 만에 국내 누적 판매량 10만대를 넘어선 데 이어 올해는 신제품을 앞세워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프리미엄 라인업 ‘인피니트 AI 콤보’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22일 미디어브리핑을 갖고 올해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에도 벤트(Vent) 타입을 출시하는 등 히트펌프, 벤트 방식을 모두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서 일체형 세탁건조기 시장을 주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월 비스포크 AI 콤보를 처음 출시한 데 이어 지난 3월에는 성능과 편의 기능을 강화한 2025년형 신제품을 선보였다. 비스포크 AI 콤보는 출시 이후 하루 평균 230대 이상 판매되면서 이달 누적판매량 10만대를 넘어섰다.

신제품은 제품 외관 크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건조 용량은 종전보다 3㎏ 늘려 국내 최대 수준인 18㎏ 건조 용량을 갖췄다. 세탁부터 건조까지 걸리는 시간(쾌속코스 기준)은 종전 99분에서 79분으로 20분 단축했다.

삼성전자는 건조 성능을 높이기 위해 열교환기 크기는 유지하면서 열교환기의 핀(fin)을 기존 대비 더 많이 촘촘하게 배치해 전열면적을 8.5% 확대했다.

성종훈 삼성전자 DA사업부 상무는 “전열면적이 넓어지면 세탁물을 통과한 고온다습한 공기의 수분을 더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며 “건조해진 공기는 다시 드럼 안으로 들어가 세탁물의 수분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건조 효율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덕트 시스템도 적용했다. 의류를 통과한 공기가 제품 뒷면에 매립된 덕트를 통해 열교환기로 직접 연결돼 순환하며 건조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세탁물 1㎏ 당 소비전력량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낮다. 건조시 소비전력량도 기존 콘덴싱 방식의 올인원 세탁건조기와 비교해 4분의 1 수준으로 낮아졌다.

신제품은 세탁물의 무게와 옷감, 오염도 등을 AI가 감지해 최적의 세탁 코스로 맞춤 관리해준다. 세탁물의 무게, 표면 마찰 특성, 흡수 특성 등 다양한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학습해 옷감 종류를 알아서 감지하고 구분한다. AI로 인식 가능한 옷감은 섬세·타월·일반·데님·아웃도어 등 5종이다.

제품 상단에 적용된 7형 ‘AI 홈’ 터치 스크린에는 사용 빈도가 높은 6개 코스를 다이얼 형태로 보여주는 다이얼 테마, 스마트폰처럼 기기 설정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퀵 패널’ 기능이 추가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 영국, 독일 등 30여개국에 비스포크 AI 콤보를 출시한 데 이어 올해는 인도, 터키,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으로 판매 지역을 확대, 총 43개국에 진출했다.

최근에는 미국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벤트 방식 건조를 적용한 ‘비스포크 AI 벤트 콤보’를 출시, 북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여기에 더해 디자인을 보다 중시하는 국내 소비자를 위해 초프리미엄 라인업 ‘인피니트 AI 콤보’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히트펌프 방식의 인피니트 AI 콤보는 정교하고 섬세한 ‘롱아트 헤어라인’ 공법과 빛의 반사를 최적화하는 광택감을 살린 디자인을 적용했다. 돌출면 없는 ‘리얼 플랫 디자인’으로 일체감 있는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다.

인피니트 AI 콤보에는 소비자 불편을 해소하는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성 상무는 “히트펌프 방식뿐만 아니라 벤트 타입, 인피니트 라인까지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고 있다”며 “일체형 세탁건조기 리더십을 바탕으로 글로벌 세탁기 시장의 변혁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아 기자 aura@gwangnam.co.kr         정현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광남일보 홈페이지(www.gwangn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gwangnam.co.kr/article.php?aid=1747896705507894000
프린트 시간 : 2025년 05월 23일 04:5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