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FTA통상진흥센터, 필리핀 시장 진출 ‘착착’

시장개척단 파견…우수제품 홍보·특별행사 등 전개

송대웅 기자 sdw0918@gwangnam.co.kr
2025년 06월 07일(토) 22:25
광주상공회의소 전경
광주상공회의소에서 운영 중인 광주FTA통상진흥센터는 지역 유망 중소기업의 필리핀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현지에 ‘서해·제주FTA센터 필리핀 시장개척단’을 파견하고, 본격적인 동남아 시장 수출 확대에 나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시장개척단은 에프아이티㈜, 유림제과(유), ㈜유기농마루 등 지역 유망 중소기업 3개사를 비롯해 전남, 제주, 인천, 충남 등 5개 지역의 15개 기업이 참가했다. 이들 기업은 현지 바이어와 1대 1 수출상담회를 비롯해 현지 시장조사, 우수제품 홍보를 위한 특별행사 등을 진행했다. 또 현지 유통업체 및 바이어들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수출을 위한 MOU 체결과 함께 후속절차를 위한 실무적인 논의도 실시했다.

필리핀 세부는 최근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신흥 소비시장이다. 뷰티, 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류 기반의 경쟁력 있는 상품군이 주목받고 있다.

광주FTA통상진흥센터는 이러한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자 사전 시장조사는 물론 참가기업의 제품 특성에 맞춘 맞춤형 바이어 매칭과 통·번역 등 수출상담 전반을 지원, 지역 기업들의 현지 진출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지역 기업들은 현장에서 약 24만 달러(한화 약 3억3000만원)규모의 구매의향을 확인했으며, 1만 달러 규모의 MOU 체결을 비롯한 수출 관련 후속 논의에 착수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강조병 광주FTA통상진흥센터장은 “이번 시장개척단 파견을 통해 동남아 시장의 잠재력을 확인하고, 지역 기업의 수출 다변화를 위한 실질적 기반 마련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거뒀다”며 “후속 상담과 물류·인증·마케팅 연계 지역 기업의 지속가능한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하고, 향후 말레이시아·베트남 등 인접 시장으로의 확대 방안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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