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켄텍, ‘에너지고속도로’구축 핵심거점돼야
김상훈 기자 goart001@gwangnam.co.kr |
2025년 06월 29일(일) 14: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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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에너지 전환과 송전망 혁신을 아우르는 국가 전략의 설계 중심에 자리하고 있는데다 에너지 도로 구축에 필요한 기술과 정책 실행을 연결할 수 있는 역량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명 대통령 대선 공약인 ‘에너지 고속도로’는 한마디로 재생에너지 발전지와 수요지를 초고압 송전망으로 연결해 효율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국가 전력망 확충 계획을 말한다.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송전 제약 및 계통 불안을 해소하고, 전국 어디서나 재생에너지를 생산·공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초고압 직류 송전,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장치 등의 기술을 통해 출력제어 문제를 해소하고, RE100 대응 등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서해안 해상풍력 20GW를 서남권과 중부 산업지대로 송전하고, 2040년까지는 한반도 서쪽과 남쪽을 따라 전력을 안정적으로 수송하는 U자형 국가 전력망을 완성할 계획이다.
에너지 고속도로는 기후위기 극복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같은 정부의 계획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기술 역량과 정책 설계 능력이 동시에 요구되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이같은 역량을 갖춘 켄텍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교육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켄텍은 에너지 인공지능, 신소재, 차세대 전력망, 수소 에너지, 환경·기후기술, 원자핵에너지 등 6대 중점 연구 분야를 운영 중인데 이들 연구는 국가 에너지전환 정책과의 연계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또 최근 ‘에너지정책연구소’를 신설, 기술 기반 정책 연구를 본격화했다. 이 곳은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중장기 기술·환경 분석은 물론, 국가 정책의 기술적 타당성 검토와 계획 수립, 실행 지원까지 전 주기를 포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 정부의 에너지 정책 수립에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술·정책 모델을 제공하는 싱크탱크 역할도 가능하다고 한다.
향후 켄텍의 활약이 기대되는 이유다.
김상훈 기자 goart001@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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