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인사청문 슈퍼위크…여야 격돌 예고

민주 "흠집내기"…국힘 "의혹 투성"

이성오 기자 solee235@gwangnam.co.kr
2025년 07월 09일(수) 16:37
국민의힘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정부 공직후보자 국민검증센터’ 현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
이재명 정부 초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여야의 공방이 점점 날카로워지는 모양새다.

오는 14일에는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정동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15일은 김성환 환경부 장관 후보자,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안규백 국방부 장관 후보자, 권오을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 임광현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16일에는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정성호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예정됐다.

17일은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조현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18일에는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개최된다.

다음 주 내내 이어질 청문회를 앞두고 야당은 후보자들의 의혹을 부각하면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고 여당은 인수위 없이 출범한 새 정부가 안착하도록 후보자 전원 통과를 목표로 엄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문진석 원내운영수석부대표는 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은 무조건 후보자들에 대해 흠집내기 하고 낙마시키려 하겠지만 당파 싸움 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며 “‘의혹이 있으니 본인이 소명하라’ 식으로 공세를 벌이니 인재난에 시달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수석부대표는 야권의 낙마 공세가 집중되는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논문 표절 및 가로채기 의혹과 관련해 “표절을 어떤 기준으로 볼 것인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학계에서 관행처럼 이뤄진 부분도 있을 것”이라며 “청문회에서 해명될 것”이라고 밝혔다.

당내 일각에서도 이진숙 후보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 이 후보자가 국민 눈높이와 맞지 않는 부적절한 부분에 대해선 청문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과·소명하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인사청문회가 정책 검증 중심으로 진행되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상 털기 위주로 진행돼 정치혐오와 공직 기피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문 수석부대표도 “도덕성은 비공개로 검증하고, 정책 검증 중심으로 공개하면 좋을 것 같은데 법을 바꿔야 한다”며 “인재난에 시달리고 있어서 차라리 검증된 정치인들이 낫겠다고들 한다”고 말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1기 내각 후보자들을 ‘범죄 종합선물세트’로 규정하며 대국민 여론전을 통해 전방위 공세를 펼치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8일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국민검증단’을 꾸리고 7대 인사 검증 기준으로 세금 탈루, 부동산 투기 이력, 병역 기피 및 편법 면탈, 특혜·갑질 전력, 입시·취업 비리 연루, 논문 표절 등 학문적 부정행위, 전관예우 및 이해 충돌 가능성을 확정하고 강도 높은 검증을 예고했다.

송언석 원내대표는 지난 8일 회의에서 “청문회가 시작되기도 전에 드러난 비리·불법 의혹만으로도 국민의 분노는 이미 임계점을 넘겼다”며 “이해충돌을 초래한 주식거래, 농지법 위반 의혹, 논문 재탕과 제자 논문 가로채기, 증여세 탈루 등 후보자 면면을 살피면 마치 이재명 정부가 구상한 내각은 ‘범죄종합선물세트’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우선 논문 표절 의혹, 딸 조기유학 논란 등이 제기된 이진숙 후보자에 공세를 집중하고 있다.

주진우 의원은 “이 후보자의 논문은 표절이 (절)반으로, 묵묵히 연구하는 교수와 학생의 명예를 실추시켰다. 논문을 표절한 교육부 장관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하며 충남대에 정식 조사 요청서를 보냈다고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이성오 기자 solee235@gwangnam.co.kr         이성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광남일보 홈페이지(www.gwangn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gwangnam.co.kr/article.php?aid=1752046669511846004
프린트 시간 : 2025년 07월 10일 02:4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