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T,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1조원 달성 MD 밀착지원 등 성과…"유통 효율 향상 결과물"
이산하 기자 goback@gwangnam.co.kr |
| 2025년 11월 09일(일) 15: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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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상황실. |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전국 단위의 비대면 거래가 가능하다. 지난해 목표 5000억원 대비 35% 초과한 6737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목표인 1조원을 조기에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aT는 올해 거래목표 1조원 달성을 위해 부류별 MD(상품기획자)를 통한 거래 알선, 맞춤형 컨설팅 및 팸투어를 통한 산지 직거래 활성화, 성출하기에 맞춘 특화상품 개발, 카카오톡·롯데온 등과의 협력으로 영향력 있는 구매자 유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거래 참여 업체 수는 전년 대비 3804개소에서 5272개소로 확대됐으며 하루 평균 거래 금액도 18억4000만원에서 상승한 77% 증가한 32억 6000만원(77%↑)을 기록했다.
이 같은 성장의 밑바탕에는 온라인도매시장 MD의 밀착 지원이 함께했다.
담당 MD는 생소할 수 있는 온라인도매시장의 비대면 거래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판·구매사 대상 거래 가능 품목 알선, 산지 팸투어 동행, 지원사업 1:1 설명 등 거래를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aT는 올해 1조원 달성 실적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거래금액 7조원 달성을 목표로 나아갈 계획이다. 지난 9월에는 판매자 가입 요건을 완화해 더 많은 농업인·유통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거래 품목 확대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청과, 수산 등 79개 신규 품목도 추가했다.
향후에는 거래 의사결정에 도움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거래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거래중개인과 품질관리사 제도를 도입해 온라인도매시장의 전문성과 상품 신뢰성을 높일 계획이다.
홍문표 aT 사장은 “온라인도매시장 거래실적 1조원 조기 달성은 다양한 거래주체가 직접 거래에 참여하여 경쟁을 활성화하고 유통 효율을 높인 혁신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생산자는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농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산하 기자 goback@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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