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버보안 정책 포럼 워크숍’ 개최

4일 인공지능 대전환 시대 사이버보안 정책 방향 논의

나주=조함천 기자 pose007@gwangnam.co.kr
2025년 12월 01일(월) 18:25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상중, KISA)과 한국정보보호학회(회장 박영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부총리 겸 과기정통부 장관 배경훈)와 함께 ‘인공지능(AI) 대전환 시대, 사이버보안 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2025년 사이버보안 정책 포럼’ 워크숍을 오는 4일 서울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급변하는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전환 환경 속에서 국민이 안전한 디지털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사이버보안 전문가 및 정책수요자가 사이버보안 정책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가천대학교 이석준 교수의 ‘전 산업 영역으로 확장되는 제로트러스트(ZT Everywhere)’,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건우 프로젝트 리더의 ‘예측 치안(Predictive Policing)의 현재와 발전 트렌드’, 인터넷법제도포럼 이상직 회장의 ‘인공지능(AI) 대전환시대를 위한 사이버보안 법령 재정비 방안’, 카이스트 윤인수 교수의 ‘인공지능(AI) 시대, 변화하는 사이버보안 인재상과 교육의 방향’ 총 네 가지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인공지능(AI) 기술 확산으로 촉발되는 새로운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국민과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사이버보안 정책 논의를 중심으로 패널 토의가 이어진다. 한국정보보호학회 박영호 회장이 좌장을 맡고, 한국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협의회 이기주 회장, 인터넷법제도포럼 이상직 회장,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조영철 회장, 카이스트 윤인수 교수가 패널로 참여한다.

워크숍은 사이버보안 이슈에 관심 있는 누구나 사전등록(https://event-us.kr/webtechseminar/event/116831)을 통해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등록은 3일 오후 12시까지 가능하다.

이상중 원장은 “이번 포럼 워크숍이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실효성 있는 사이버보안 정책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장이 되길 바란다”며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산업계·학계와 협력해 인공지능 보안성과 인증 체계 수준을 강화하고, 보안 정책 연구 완성도를 높여 국가 보안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나주=조함천 기자 pose007@gwangnam.co.kr         나주=조함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광남일보 홈페이지(www.gwangn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gwangnam.co.kr/article.php?aid=1764581152524082000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01일 19:4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