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애니·캐릭터·음악 최신정보 한눈에

콘진원, 콘텐츠 분야별 백서 4종 발간

나주=조함천 기자 pose007@gwangnam.co.kr
2025년 12월 23일(화) 18:25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산업백서 표지 이미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기업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실효성 있는 경영 전략 및 산업 진흥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산업백서(이하 산업백서)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산업백서는 콘텐츠 산업의 객관적 통계와 시장 흐름을 매년 최신화해 제공하는 정기 분석 보고서다.

올해는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악 등 4개 핵심 장르를 조망한다. 지난달 28일과 이달 11일 각각 공개한 애니메이션·음악 분야에 이어 22일 캐릭터·만화 백서까지 순차적으로 공개를 마쳤다.

이번 백서는 지난해 산업 지형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총 4부로 구성했다. 산업 동향과 주요 이슈, 국내 이용·소비 현황, 해외 주요국 시장 및 산업 동향, 창제작·유통·정책지원 현황 등 산업 생태계와 정책 현황을 면밀히 분석해 보고서의 완결성을 높였다.

콘진원은 이번 4종 외에도 매년 방송영상과 게임 분야를 포함한 총 6종의 백서를 발간해 산업 전반의 지형도를 그리는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매출과 수출 등 산업의 양적 성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를 담은 ‘대한민국 게임백서’와 ‘방송·영상 산업백서’는 내년 1월 중 공개 예정이다. 이를 통해 K-콘텐츠 전 장르를 관통하는 통합 통계 체계를 완성하고 업계에 빈틈없는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콘진원 관계자는 “이번 산업백서는 기획부터 유통까지 산업 가치 사슬 전반을 아우르는 핵심 인사이트를 집약한 결과물”이라며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이 백서가 K-콘텐츠 기업들에 지난해를 복기하고 다가올 미래 시장을 선점할 혁신 전략을 제시하는 든든한 이정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주=조함천 기자 pose007@gwangnam.co.kr         나주=조함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광남일보 홈페이지(www.gwangn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gwangnam.co.kr/article.php?aid=1766481957526182070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23일 22: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