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철교 공사에 광주역 멈춤…"시민 불편 안돼"

공사 기간·사업비 부담 적은 ‘광주선 차단’ 유력
열차 日 22대·시민 1000명 이동권 영향 불가피

임영진·송태영 기자 looks@gwangnam.co.kr
2026년 02월 10일(화) 18:09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는 10일 광주 북구 광주역 광장 앞에서 신안철교 재가설에 따른 광주역 열차운행 전면중단 계획을 반대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는 10일 광주 북구 광주역 광장 앞에서 신안철교 재가설에 따른 광주역 열차운행 전면중단 계획을 반대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광주 도심 철도의 상징이자 하루 1000명 안팎이 이용하는 광주역 열차 운행이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북구 문흥동 서방천 수해 예방을 위한 신안철교 재가설 과정에서 광주선 열차 운행을 장기간 전면 차단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 등에 따르면 국가철도공단은 신안철교 재가설 공사 기간 동안 광주선(광주역~광주송정역) 열차 운행을 전면 중단하는 방안을 놓고 내부 검토를 진행 중이다. 이 방안이 확정될 경우 광주역 열차 운행은 수년간 중단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광주역에는 무궁화호와 ITX-새마을호 등 하루 평균 22대의 일반열차가 정차하고 있으며, 하루 이용객은 약 1000명 수준이다. 도심 접근성이 뛰어난 광주역 특성상 고령층과 장거리 일반열차 이용객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안철교 재가설 논의는 반복된 침수 피해가 계기가 됐다. 1969년 준공된 신안철교는 교각 간 거리와 여유고가 부족해 집중호우 시 하천 흐름을 방해하는 구조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실제 2020년 이후 북구 서방천 일대에서는 침수 피해가 반복됐으며, 지난해에도 수해로 경전선 마산역~광주역 구간 열차 운행이 중단된 바 있다.

이에 북구는 신안철교 재가설을 국가철도공단에 공식 건의했고, 국토교통부와 공단은 환경부 하천기본계획 확정 과정에서 광주선 교량 구조의 개선 필요성을 인정하고 재가설 추진에 나섰다.

문제는 공사 방식이다.

국가철도공단은 △임시선로를 활용해 열차 운행을 유지하는 방안 △운행선을 유지한 채 개량하는 방안 △광주선을 전면 차단하고 공사를 진행하는 방안 등 복수 시나리오를 검토 중이다. 이 가운데 공사 기간과 사업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면 차단 방식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단은 운행 유지 방안의 경우 하천기본계획상 요구되는 교량 경간장과 여유고 확보가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실제 공단은 지난 1월30일 광주선 전면 차단을 전제로 한 운영 대책 회의를 열고 광주송정역 시·종착 체계 조정, 차량 편성 변경, 승무 및 정비 기능 재편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철도노조는 즉각 반발하고 있다.

철도노조는 “임시 우회선로 설치를 통해 열차 운행을 유지하면서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며 “비용과 기간만을 이유로 광주선 전면 차단을 선택하는 것은 시민 교통권을 외면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김동구 철도노조 호남본부장은 “한국 철도는 단 한 번의 중단 없이 국민의 삶을 이어왔고, 주요 선로 개량 공사도 운행을 유지하며 진행됐다”며 “1922년 영업을 시작한 광주역은 역사적 상징성을 지닌 공간이지만 KTX와 셔틀열차가 사라진 데 이어 장기간 운행 중단까지 검토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또 광주역 운행 중단이 현실화될 경우 이용객 불편은 물론 택시 수요 증가, 인근 상권 위축 등 지역경제 전반에 연쇄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는 이날 광주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선 전면 차단 방안 철회와 임시선로 설치 검토를 공식 촉구했다.

한편 신안철교 재가설과 광주역 열차 운행 중단 여부는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 협의, 광주시 하천기본계획 변경 절차 등을 거쳐 이달 말께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임영진·송태영 기자 looks@gwangnam.co.kr         임영진·송태영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광남일보 홈페이지(www.gwangn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gwangnam.co.kr/article.php?aid=1770714569530334023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0일 22:4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