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20주년 기념 '화가들 삶과 예술' 기록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호남예술인 아카이브’
홍보 예산 예술인에 헌정…5명 영상기록 공개

정채경 기자 view2018@gwangnam.co.kr
2026년 02월 12일(목) 18:18
‘호남예술인 아카이브 프로젝트’에 참여한 박성휘 작가의 영상 작업 모습.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이사장 노경수)은 재단 설립 20주년 기념 예산을 내부 행사가 아닌, 지역 화가 5명의 삶과 예술을 기록하는 데 전액 사용하기로 해 잔잔한 울림을 주고 있다.

재단은 최근 공식 소셜 채널을 통해 ‘호남예술인 아카이브 프로젝트’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성과 위주의 일회성 홍보 영상이 아닌, 묵묵히 자신만의 길을 걸어온 지역 작가들의 ‘태도’와 ‘시간’을 공공의 자산으로 남기기 위해 기획됐다. 아카이브 참여 작가로는 류현자 박성휘 이두환 임수영 정정임씨 등이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시민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재단이 자신들의 성과를 알릴 수 있는 20주년 홍보 예산을 과감히 지역 예술인에게 헌정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화려한 행사 대신 지역 문화의 뿌리인 예술가들을 조명함으로써 ‘문화는 경쟁이 아닌 공존’이라는 재단의 철학을 행동으로 증명한 셈이다.

노경수 이사장은 “문화는 앞서기 위한 경쟁으로 남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살리는 선택이 반복될 때 이어진다”며 “재단을 기념하는 일보다 지역 예술가들의 시간을 기록하는 일이 더 시급하고 중요한 가치”라고 강조했다.

영상은 화가 5명의 작품 세계뿐 아니라 그 이면의 치열한 사유와 삶의 결을 담아냈으며, 시민들이 지역 미술과 깊이 있게 만나는 가교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재단은 이번 영상 기록물이 시민들이 지역 미술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는 마중물이 되고, 지역에서 태동한 예술이 다시 지역을 지탱하고 치유하는 선순환 구조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공개된 영상은 향후 지역 문화 교육 자료 및 아카이브 자산으로 폭넓게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호남 예술인 아카이브 프로젝트’ 영상은 지난 9일 첫 공개를 시작으로 재단 유튜브(https://www.youtube.com/@rcef2005), 공식 블로그(https://blog.naver.com/rcef2005). 페이스북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정채경 기자 view2018@gwangnam.co.kr         정채경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광남일보 홈페이지(www.gwangn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gwangnam.co.kr/article.php?aid=1770887897530571000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2일 22:2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