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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수도 전남’ 실현에 나서고 있는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관계자들과 함께 덴마크 코펜하겐 미들그루덴 해상풍력단지를 시찰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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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베스타스 토미 라벡 닐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오른쪽 두 번째), 머스크 빈센트 클럭 글로벌 CEO(왼쪽), 박홍률 목포시장과 해상풍력 터빈공장 목포신항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MOA)을 체결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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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덴마크 CIP(Copenhagen Infrastructure Partners) 본사를 방문, 임원진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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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덴마크 코펜하겐 Filino호텔에서 열린 베스타스 CEO 조찬 간담회에서 헨릭 앤더슨 베스타스 CEO에게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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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덴마크 베스타스 린도 터빈공장을 방문, 시설 현황을 청취하고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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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펜하겐 항구에서 배로 20분정도 들어가야 볼 수 있는 덴마크 코펜하겐 미들그루덴 해상풍력단지. 암초지역에 있는 대규모 풍력발전단지로 정부 기관이 아닌 지역 협동조합이 운영하고 있다. 어민들은 이곳 발전소 주변을 물고기 산란장소로 이용, 조업감소를 해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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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장 1200개 규모 덴마크 최대항인 오덴세항은 해상풍력 특화 산업클러스터로 연구개발-생산-조립-운송-설치-유지보수 등 전 주기 산업체계가 구축돼 있다. |
베스타스와 머스크가 왜 전남을 아시아 해상풍력 수출거점으로 선택했는지 전남도 해상풍력사업 추진 현황과 향후 비전, 앞으로의 과제 등을 알아봤다.
△국내 최대 16GW 발전사업 허가…전국 최초 상업운전 눈앞
전남은 신안 8.2GW를 비롯해 도내 7개 시·군에서 계획용량 30GW 규모의 해상풍력사업을 추진 중이다. 2023년 12월말 기준으로 사업허가를 받은 발전용량은 52개소, 16GW로 전국 최대이다. 또 풍황계측 허가를 받은 지역도 158개소에 이른다.
국내 최초 SK E&S 100MW 발전단지가 올해 3월 해상공사를 시작했고, 12월말 준공 예정으로 내년부터 상업 운전을 시작할 계획이다. 또 영광 낙월(명운산업개발/354MW), 신안 우이(한화건설/400MW), 완도 금일(남동발전/600MW) 해상풍력발전사업 등이 연내 착공을 앞두고 있다. 국내 최대 3.7GW 해상풍력 집적화단지도 4월 지정 신청을 할 예정으로 전남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해상풍력 중심지로 발돋움하고 있다.
△1과 3팀 해상풍력 전담조직…제도개선 등 대응
전남도는 2021년 1월 전국 지자체 최초로 ‘과’ 단위 해상풍력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해상풍력산업과는 3팀(풍력정책·해상풍력사업·사업협력)으로 구성돼 있으며,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에 힘쓰고 있다.
발전설비 용량 2GW 이상인 해상풍력집적화단지 공동접속설비를 한국전력에서 선투자할 수 있도록 ‘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기품질 유지기준’ 개정, 해상풍력사업을 위한 지방공기업의 타 법인 출자한도 상향(10→50%)을 위한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개정 등 제도개선을 이끌어 냈고, 레이더 차폐 발생 우려로 해상풍력발전기 높이를 500ft(152m)로 제한하고 있는 군 작전성 기준, 공동접속설비 구축을 위한 습지보호구역 내 가공 송전선로 허용 문제도 조만간 해결을 기대하고 있다.
△국내 유일 해상풍력 전용항만 보유
해상풍력 발전사업에서 전용항만은 단지 건설과 운영, 유지보수에 필요한 기자재 조립·보관·운송을 위해 필수적인 인프라 시설이다. 해상풍력 전용항만과 배후단지는 초대형·고중량 해상풍력 기자재를 버틸 수 있는 최소 10t/㎡ 이상의 지내력이 필요한데 이를 충족할 수 있는 국내 항만은 목포신항(평균 50t/㎡ 지내력 확보)이 거의 유일하다.
현재 SK E&S 100MW 발전단지가 목포신항에서 해상풍력 발전단지 건설을 준비 중이고, 영광 낙월해상풍력, 신안우이 해상풍력발전단지도 목포신항을 활용할 예정이다.
하지만 전남지역의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항만과 배후단지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전남도는 지난해 4월, 대한조선·해남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해상풍력사업이 본격 진행될 2027년까지 해남 화원산단에 해상풍력 전용항만(공용부두 1선석)과 배후단지 총 218만9000㎡를 개발, 해상풍력 관련 기업에 약 110만6000㎡를 분양할 계획이다.
덴마크 에스비에르항 등 해외 사례를 보더라도 전용항만을 중심으로 해상풍력 연관기업들이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 이에 전남도는 목포신항을 중심으로 개발을 진행 중인 해남 화원산단에 터빈, 블레이드, 하부구조, 케이블 등 국내외 연관기업을 집적화해 국내 최대 해상풍력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이런 계획의 일환으로 3월 목포신항과 해남 화원산단을 연계해 해상풍력 기회발전 특구 지정을 신청했다.
△인력양성 통한 일자리 창출·지방소멸 극복
전남도는 해상풍력 인력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2022년 전남도와 지역대학, 발전사 등 15개 기관이 ‘해상풍력 전문인력 양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해 3월부터 목포대학교, 한국에너지공대 등 지역 8개 대학에서 해상풍력 융합전공 학사·전문학사 과정을 개설·운영 중이다. 올해 1학기에는 54명(학사 34, 전문학사 20)의 학생이 수강 중이며, 현재까지 누적 수강인원은 149명이다.
또 베스타스에서 목포신항 터빈공장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능인력 200여명과 터빈 유지보수 인력 양성도 전남도에 협조를 요청한 상황으로, 전남도는 지역대학, 교육청 등과 해상풍력 인력양성 협의체를 구성해 기능인력 양성에도 주력한다.
전남도는 해상풍력으로 조선업에 버금가는 규모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재생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글로벌 기업들을 유치해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공공주도 주민참여 개발로 이익공유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은 2030년 21.6%에서 2036년 30.6%로 늘어난다. 2030년까지 40GW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확충하는 것이 목표다. 이중 해상풍력이 14.3GW를 차지한다.
전남은 해상풍력 잠재량 전국 1위,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 속도가 가장 빠른 선도지역으로 지자체가 중심이 돼 공공주도 단지개발로 계획입지를 통해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개발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신안 12개 단지, 3.7GW를 해상풍력 집적화단지로 지정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전남도·신안군, 어업인단체 대표와 지역별·업종별 수협 대표 등 민관위원, 공익위원 등 총 30명으로 구성된 민관협의회를 출범하고, 민관협의회(3회)와 주민설명회(4회)를 개최하는 등 올해 상반기 지정을 목표로 착실히 준비해 나가고 있다.
또 여수 공공주도 단지개발사업, 진도 발전사 협의체 설립 등 시·군별 공공주도 단지개발이 가속화됨에 따라 개발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실질적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발전사업 이익을 지역주민과 공유할 수 있는 모델을 마련해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해상풍력 특별법 제정…전력 계통 확보 등 해결 과제 남아 있어
탄소국경세, RE100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해상풍력 등 국내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시급한 상황이지만 현재 해상풍력은 10개 부처, 29개 법령에 걸친 복잡한 인허가 절차로 인해 인허가만 평균 5~6년이 소요돼 사업의 적기 추진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해상풍력의 조속한 보급을 위해 2021년 5월 김원이 국회의원이 ‘풍력발전 보급 촉진 특별법안’, 2023년 2월 한무경 의원이 ‘해상풍력 계획입지 및 산업육성에 관한 특별법안’, 김한정 의원이 ‘해상풍력 보급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안’을 각각 대표발의 했지만 지난해 11월 이후 더 이상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030년 해상풍력 정부 보급 목표인 14.3GW의 1%도 채 달성하지 못한 상태에서 해상풍력 보급 확대, 전용항만 등 인프라 구축, 국내 연관기업 육성 등을 지원할 수 있는 해상풍력 특별법은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발의된 법안들은 기존사업자 보호 방안 미흡, 광역지자체 역할 제한·축소, 시·군과 시·도 간 분쟁 발생 시 해결해 나갈 주체가 없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어 새로운 입법이 필요한 실정이다.
계통포화, 송·변전 설비 부족에 따른 문제도 심각하다. 전남지역의 송·변전 설비 준공 시기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보다 지연되고 있어 추가 계획 중인 발전단지의 계통 여력이 부족하다.
전남도는 정부에 계통용량 증대, 전력수요단지 인근 변전소 추가 건설 등 제도개선을 지속 건의하고 집적화단지 지정에 따른 전력계통협의체 구성을 통해 주민수용성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강상구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은 “전남은 청정에너지 중심지로 매년 1GW 규모의 해상풍력 사업이 착공될 계획이다. 특별법 제정, 전용항만 개발, 각종 제도개선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지만 전남이 글로벌 해상풍력 산업의 중심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정렬 기자 holbul@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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