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신형 공대공미사일 실사격 첫 공개…"러 기술이전 가능성"
검색 입력폼
세계

북, 신형 공대공미사일 실사격 첫 공개…"러 기술이전 가능성"

‘북한판 리퍼’ 편대 비행도 처음 노출…유용원 "공중 재래식 전력 현대화도 경계해야"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5일 제1공군사단 관하 비행연대를 방문해 공군 반항공(방공)전투 및 공습 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북한이 전투기에서 발사하는 신형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실사격 훈련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북한이 고난도 기술인 공대공 미사일을 개발해 실사격 훈련까지 공개할 수 있었던 것은 북·러 군사협력에 따른 러시아의 기술 이전 덕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7일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5일 북한 공군의 반항공(방공) 전투 및 공습 훈련을 현지지도했다.

미그-29 전투기에서 신형 공대공 미사일과 활공유도폭탄을 발사해 순항미사일과 무인기 표적을 격추하는 훈련이었다.

이번 훈련에서 북한은 2021년 국방발전전람회 ‘자위-2021’ 행사장에서 처음 외형을 공개한 신형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로 보이는 실사격 장면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군사전문기자 출신인 국민의힘 유용원 의원은 “우리 군도 개발 초기 단계인 공대공 미사일을 개발해 실사격 훈련 모습까지 공개했다”며 “북한은 (이번 실사격 훈련에서) 단거리 공대공 능력만 보여줬지만, 기술적 난도가 높은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체계통합기술(레이더 등 항전장비와 미사일)을 어느 정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미그-29가 발사한 신형 공대공 미사일이 격추한 공중 표적은 ‘북한판 우란’으로 불리는 대함미사일과 가오리 형상의 무인기로 추정된다. 한국군의 순항미사일과 가오리형 무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5일 제1공군사단 관하 비행연대를 방문해 공군 반항공(방공)전투 및 공습 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인기에 대한 공대공 전투능력을 과시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신형 공대공 미사일의 외형은 미국산 ‘암람’ 혹은 중국산 ‘PL-12’ 유사한 것으로 평가된다.

유 의원은 “북한 신형 공대공 미사일은 중국 PL-12와도 유사하고, PL-12도 러시아의 기술지원으로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러시아의 공대공 미사일 기술이 북한에 제공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했다.

북한은 신형 공대공 미사일을 지대공 및 함대공 미사일로 개량할 가능성도 있다고 유 의원은 전망했다.

북한 관영매체 보도 사진에는 GPS활강유도폭탄과 광학활강유도폭탄으로 추정되는 공대지 폭탄도 등장한다.

유 의원은 “공대지 정밀타격 능력 확보를 위해 북한판 KGGB(한국형 GPS공대지유도폭탄)를 개발 중”이라고 진단했다.

북한은 김 위원장이 현지지도한 이번 훈련을 통해 무인기 개발 및 대응능력도 과시했다.

북한은 관영 매체 보도 사진을 통해 2023년 7월 ‘무장장비전시회-2023’ 행사장에서 처음 외형이 공개된 전략무인정찰기 ‘샛별-4형’(북한판 ‘글로벌호크’)과 공격형무인기 ‘샛별-9형’(북한판 ‘리퍼’)의 비행 모습을 재차 공개했다. 특히 북한판 리퍼 편대 비행 장면은 처음으로 노출했다.

유 의원은 북한 무인기의 외형에 대해 “유사시 한반도에 투입되는 미군 무인기를 극단적으로 복제해 피아 식별이 제한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유 의원은 또한 “북한군은 우크라이나전쟁에서 쌓은 현대전 경험을 군사전술과 국방과학기술에도 적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북한군의 공중 재래식 전력 현대화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최근 육·해·공군 재래식 전력 현대화에 공을 들이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러시아가 북한의 우크라이나전쟁 파병을 대가로 기술 지원을 해주고 있다는 관측이 많다.
연합뉴스 @yna.co.kr
<ⓒ광남일보 (www.gwangnam.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키워드 :
-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화재] 기아·GGM 생산차질 없어
- 전남 청소년의 꿈과 끼, 남악 중앙공원에서 활짝
- 전남 대기질 전국서 가장 깨끗
- 전남개발공사, 도민과 함께 공익 캠페인
- 전남인평원, 목포아동원서 청소년 꿈 응원 나서
- 전남도, 무단 방치 농기계 34대 이동명령 등 행정조치
- 김영록 지사, 민주평화대행진·전야제서 5·18 정신 되새겨
- 입센 희곡 ‘인형의 집’과 예술 산책 떠나요
- ‘무한한 상상력’ 인형극 매력 빠져볼까
- [45주년 5·18]"민주주의 수호…자기 희생 포기하지 않은 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