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 행사만이 능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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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수첩

할인 행사만이 능사가 아니다

이승홍 지역사회부 부장대우

[취재수첩] 산지 소 값 하락으로 한우농가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사료 가격이 올라 한우 생산비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커졌기 때문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한우 도매가격은 2021년 ㎏당 2만4000원에서 지난달 말 현재 1만5000원으로 떨어졌다. 한우 도매가격이 3년 새 36%나 폭락한 것이다.

농가들이 소 한마리를 키우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1000만원 가량인 것을 감안하면 출하 시 한마리당 200만원 이상의 적자를 보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경기침체 여파로 소비는 줄고 있지만 출하 대기물량은 늘고 있어 당분간 한우값 회복이 어려워 보인다는 점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전국 한우협회는 최근 서울 국회의사당 앞에서 ‘한우 산업 정상화 촉구 한우 반납 투쟁’을 열고 최소 생산 원가를 보장하는 ‘한우법’ 제정을 요구했다.

또 한우암소 2만마리 긴급 격리, 사료가격 인하, 긴급 경영개선자금 지원 등이 절실하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반면 정부는 수매보다는 소비를 촉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소비자 가격 할인으로 소비를 진작시키는 것이 우선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농협경제지주, 전국한우협회, 한우자조금 등과 협력해 오는 28일까지 전국 대형마트, 농축협 하나로마트 및 주요 온라인몰 등에서 대대적 한우 할인행사인 ‘소(牛)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한우 할인행사만으로는 주기적으로 되풀이 되는 한우값 폭락 사태를 막을 수 없다.

정부가 한우값 폭락의 원인을 제대로 진단하고 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목소리다.

특히 수급안정체계 구축과 수매대책, 사료 가격안정, 정책자금 지원, 유통구조 개선 등이 절실한 상황이다.

축산업의 붕괴는 농업의 위기로 이어진다. 한우산업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정부는 물론 국회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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