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세평]뒷머리가 지끈거려요
검색 입력폼
아침세평

[아침세평]뒷머리가 지끈거려요

임규훈 약샘한의원 원장

임규훈 약샘한의원 원장
뒷머리가 지끈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가장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이 후두신경통이다.

후두신경통은 뒷머리, 목 뒤쪽, 귀 뒤에서 갑자기 발생하는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수 초에서 수 분 동안 지속되는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통의 일종이다.

후두 신경통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찌릿하거나 쑤시는 통증이다. 통증은 전기 충격이 오는 것처럼 강렬하게 느껴지며, 주로 후두신경이 분포하는 부위(뒤통수, 귀 뒤, 목덜미)에 나타난다.

둘째, 감각 저하 증상이다. 통증 부위 주변에서 얼얼하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느낌이 동반될 수 있다.

셋째,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통증이 하루에 여러 차례 간헐적으로 나타난다.

넷째, 증상 때문에 특정 자세를 취하기 어렵다. 심한 경우 베개를 베고 눕기 어려울 수 있다.

후두 신경통의 원인은 다양하다.

첫째, 근육 긴장 및 압박으로 인해 나타난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 목 근육의 경직이나 일자목, 거북목과 같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후두신경이 압박될 수 있다.

둘째, 후두신경 주위의 염증 및 손상이다. 후두신경 주변의 염증, 손상 또는 양성 종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셋째, 기저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드물게는 경추 관절염, 추간판 탈출증, 키아리 증후군, 대상포진 같은 특정 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넷째, 과도한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후두신경통의 주요 진단 방법은 이런 것들이 있다.

첫째, 병력 청취 및 신체검진이 가장 중요하다. 한의사는 환자의 증상에 대해 자세히 질문하고 신체검진을 수행한다.

먼저 통증 양상을 확인한다. 통증의 발생 빈도, 지속 시간(수초에서 수분 간 찌르는 듯한 통증), 통증 부위 (뒤통수, 귀 뒤, 목덜미) 등을 확인한다.

다음으로 압통점을 확인한다. 후두부 신경이 지나가는 부위(특히 큰 뒤통수 신경)를 눌러 압통이나 티넬 징후(신경 말단을 자극했을 때 통증이 유발되는 현상)가 있는지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자세 확인을 한다. 일자목, 거북목 등 잘못된 자세나 목 근육의 경직 여부를 확인한다.

둘째, 후두신경 차단술이 확진에 도움을 준다.

셋째, 다른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서 영상 검사를 시행한다. 신경통의 근본 원인을 찾거나 종양, 외상, 경추 질환 등 다른 심각한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 영상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목뼈의 배열이나 관절 이상 등을 확인하기 위해 단순 X-ray를 보거나 뼈 구조의 이상을 더 자세히 보기 위해서 CT(컴퓨터 단층 촬영)를 볼 수 있다. 혹은 신경 압박, 종양, 혈관 기형 등 연부 조직의 문제를 확인하는데 유용한 MRI(자기공명영상)를 촬영할 수 있다.

최근에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부어 있는 후두신경을 직접 관찰하여 진단을 돕는 근골격 초음파를 보기도 한다.

이렇게 후두신경통을 진단한 후 후두신경통에 대한 한방 치료는 이렇게 진행한다.

첫째, 침 치료는 후두부 신경 포착 부위나 통증 유발점에 침을 놓아 통증을 완화한다. 특히 통증이 심한 경우 약물 치료보다 효과적일 수 있으며, 다른 치료와 병행 시 더 좋은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둘째, 약침 치료는 신경 주변 조직의 염증을 제거하고 손상된 신경 재생을 돕기 위해 특정 혈자리에 약침을 주입한다.

셋째, 한약 치료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맞춤 처방된 한약을 통해 신경 및 주변 조직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며 전반적인 신체 회복을 돕는다. 스트레스로 인한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넷째, 부항, 물리 치료 등을 병행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근육 이완을 돕는다.

후두신경통의 원인은 다양하므로, 치료 전 한의사와 1:1 맞춤 상담 및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한의학적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후두신경통이 재발하지 않으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주의해야 한다. 바른 자세 유지, 스트레칭, 적절한 베개 사용 등 일상생활에서의 관리가 재발 방지에 중요하다.

뒷목이 찌릿거리면 먼저 한의사와 상담을 하기를 권한다.
<ⓒ광남일보 (www.gwangnam.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