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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시청 앞을 행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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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내버스 노동조합은 10일 오전 10시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청 앞에서 ‘버스노조 총파업 궐기대회를 진행했다. |
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임금 인상 폭과 정년 연장 이견으로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버스 운행 차질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시민 불편이 지속될 전망이다.
10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연봉 8.2% 인상, 65세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는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은 사측과 이견을 줄이지 못하자 지난 5일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6~8일 파업을 일시 중단하고 준법 운행을 하는 것으로 수위를 낮췄다. 하지만 사측과 광주시가 협상에 나서지 않자 전날 첫차부터(5시 40분) 파업을 재개했다.
현재 노조가 벌이고 있는 파업 방식은 무기한 무노동 무임금이다.
현재 노조는 노사 협상과 지방노동위원회의 2차례 조정까지 결렬돼 파업에 이르게 된 만큼 이제는 노조의 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파업을 중단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이다.
한진욱 전자노련 부위원장은 “1월부터 6월까지 총 6차례 교섭과 3차례 조정회의를 거쳤지만 사측과 광주시는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않았다”며 “이로 인해 조정이 결렬되고 결국 총파업이라는 최후 수단을 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면 파업에 나선 노조는 매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요구안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이날 시내버스 조합원 300여명은 광주시청 앞에서 ‘버스노조 총파업 궐기대회’를 열고 광주시가 책임 있는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사측은 현재까지 뚜렷한 협상안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의 파업에도 불구하고 광주 시내버스 운행률은 80%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0개 회사 중 4개 회사의 노조원들이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고, 비노조원 운전기사를 풀 가동한 덕분이다.
광주시는 이틀째 시내버스 880여대를 투입하는 등 출·퇴근길 집중 배차로 시민 혼란을 최소화하고 있다.
시는 버스 운행률이 70%대로 떨어지면 전세버스를 투입할 계획이다.
다만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운전기사들의 피로 누적으로 시민 교통안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또 파업으로 일부 대형버스를 감차하거나 노선 운행 횟수가 줄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실제로 광주 시내버스 102개 노선 중 49곳의 운행 횟수가 줄었다. 미운행 노선은 7곳, 46곳은 정상 운행 중이다.
한편 강기정 시장은 전날 광주 버스노조의 파업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 운행 비율을 최대한 높게 유지하고 지하철을 추가로 운행하겠다”고 말했다.
양홍민 기자 yhb9792@gwangnam.co.kr 한편 강기정 시장은 전날 광주 버스노조의 파업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 운행 비율을 최대한 높게 유지하고 지하철을 추가로 운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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