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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7억 8000만 달러로 전년보다 23.3% 증가했다. 이는 역대 최고치이자, 전국 농수산물 수출 평균 증가율(7.6%)을 크게 웃도는 실적으로 전남 농수산물의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지난해 수출액은 한화로 1조1388억원에 달한다. 전남 농수산물 수출 1조원 시대를 연 것이다.
수출은 김이 주도하고 있다. 김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더하며 전년보다 46.1% 증가한 3억 600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했다.
주요 김 수출시장은 미국, 일본, 중국 등 전통적 수출국 외에도 캐나다, 호주, 유럽, 중동 등으로 늘어나며 전남 김의 품질과 경쟁력을 세계에 알렸다.
오리털 역시 3700만 달러의 수출액 73%의 수출 증가율을 기록하며, 농수산식품 수출 증대에 크게 기여했다.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에서의 수요 확대가 두드러졌다.
나라별로는 전남의 수출 주요국인 일본(19.5%), 미국(33.8%), 중국(16.7%)에서의 성장세가 돋보였으며, 대만과 러시아에서도 각각 2.7%, 5.2% 증가했다. 이들 시장은 김, 전복, 배 등 주요 수출 품목에서 꾸준한 수요를 보이며 전남 농수산식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전남도는 수출 물류비 폐지의 공백을 메운 농수산 수출 특화품목 직불금 사업, 지자체 최초 H마트 온라인몰에 전남 식품관 개설, 해외 상설판매장 운영, 국제박람회 참가, 판촉 행사 지원 등 공격적이고 다양한 수출 마케팅이 주효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전남의 먹거리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청정지역의 장점을 살려 꾸준히 친환경 농수산물 생산에 매진해온 결과이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는 말이 있다. 전남도와 일선 자치단체는 지난해의 여세를 몰아 전남의 농축수산물이 세계적으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농수산물 수출 지원에 더욱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
여균수 기자 dangsannamu1@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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