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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12월 광주·전남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광주지역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는 104.7로 전년 동월 대비 8.8% 감소했다. 1년 전과 비교해 백화점 판매는 6.4%, 대형마트 판매는 12.3% 각 감소했다.
주요 상품군별 증감 내역을 보면 오락·취미·경기용품은 39.9% 증가한 반면 신발·가방 18.3%, 화장품 13.7%, 음식료품 10.4%, 가전제품 8.9%, 의복 7.8% 각 줄었다.
또 지난 4월(-13.9%)을 기점으로 9개월 연속(5월 -8.3%→6월 -3.8%→7월 -9.6%→8월 -4.2%→9월 -5.2%→10월 -10.2%→11월-1.8%) 마이너스를 이어가게 됐다.
전남의 사정은 더욱 심각하다.
지난달 전남지역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는 84.2로 전년 동월 대비 17.2% 떨어졌다.
주요 상품군별 증감을 보면 기타상품과 신발·가방이 각 27.0%, 24.5% 떨어지며 전반적인 하락을 이끌었다. 이 외에 화장품 17.4%, 음식료품 17.3%, 의복 14.9% 오락·취미·경기용품 3.6%, 가전제품 3.3% 등 사치품목 대부분에서 하락이 뚜렷했다.
광주와 마찬가지로 전남 역시 9개월 연속(4월 -12.3%→5월 -4.6%→6월 -6.1%→7월 -12.7%→8월 -3.4%→9월 -10.1%→10월 -13.9%→11월 -8.4%)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의 마이너스가 이어지고 있다.
낙폭도 커졌다.
지난달 무려 8.8%p가 떨어졌는데, 이는 지난 2022년 10월(-9.7%p) 이후 2년 3개월 만에 최대폭 감소다.
장기화 되고 있는 내수부진과 함께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소비심리 위축이 더욱 심화되는 양상이다.
물가불안으로 가처분 소득이 줄어든 소비자들이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지갑을 닫다 보니 경기는 더욱 침체되고, 이는 다시 생산과 유통을 위축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생산 유통 소비가 활발하게 돌아가야 하건만 현 경제는 경기 순환구조가 완전히 막힌 상태다. 경기회복을 위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재정 투입이 요구된다.
여균수 기자 dangsannamu1@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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