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조성
검색 입력폼
강진

강진군,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조성

180억 투입…기후테크 특화산업 육성 거점 마련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강진군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공모사업에 전국 군 단위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는 국·도비 142억원을 포함해 총 180억원이 투입돼 강진산단 내 조성된다.

중소기업과 창업기업을 위한 임대형 사업장과 다양한 편의시설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운영돼 앞으로 지역 기업 육성의 핵심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강진군은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후테크(C-Tech) 지식산업센터’로 방향을 설정했다.

기후테크는 수익 창출과 함께 탄소 감축, 기후 위기 극복에 기여하는 산업을 뜻한다.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흐름과 강진군 고유 산업 특색을 반영한 전략이다.

특히 기후테크의 5대 분야 중 지역 여건에 적합한 카본(Carbon), 에코(Eco), 푸드(Food) 등 3개 분야를 집중 육성한다.

이를 통해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 자원 순환 및 친환경 제품 개발, 식품 생산 및 농작물 재배 과정의 탄소 감축 기술 등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유망 기업들을 적극 지원한다.

앞으로 강진군은 기후테크 분야 유망기업을 유치·육성하고, 산단 내 공장 입주를 연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예정으로,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앵커기업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진군은 이달부터 사전 건축기획을 본격 추진해 사업 일정을 최대한 앞당기고, 유망기업 선제 유치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현재 환경산업진흥원 및 전문 투자사와 협력해 선정한 41개 기업으로부터 입주의향서를 접수한 상황이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국가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국·도비 비율이 80%에 달하는 사업에 선정된 것은 매우 뜻깊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강진군 특화산업과 기업육성 기반을 견고히 다지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진=이진묵 기자 sa4332252@gwangnam.co.kr         강진=이진묵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남일보 (www.gwangnam.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키워드 :
- 전남도파크골프협회, 경북 산불 피해 성금 전달
- 진도군청 육상팀, 전국선수권서 무더기 메달
- 광주FC 김진호, K리그 통산 100경기 출장
- ‘5선발’ KIA 김도현, 철옹성으로 우뚝 선다
- 이정후, 22경기 만에 홈런+12경기 만에 멀티 히트 활약
- 동구, 제53회 어버이날 기념식
- 광주 서구, 옥상 옥외광고물 일제 점검
- '사법리스크' 덜어낸 이재명.."균등한 선거운동 보장"
- 목포대 김진경 교수,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 국립목포대, 2025년 디지털새싹 사업 운영기관 4년 연속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