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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팜’은 화순에서 생산되는 신선하고 품질 좋은 농특산물을 최소한의 유통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값싸고 빠르게 배송하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지난 2008년 개설된 화순팜은 지난 2021년 연 매출이 5000만원에 불과할 정도로 그렇고 그런 지방자치단체 온라인 쇼핑몰중 하나였다.
하지만 3년이 지난 2024년 연 매출이 36억7000만원으로 크게 증가했고 올해는 상반기를 갓 지난 시점인 7월 이미 누적 매출 32억원을 달성했다. 올해 매출이 지난해 실적을 뛰어 넘을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전국 지자체 운영 온라인몰로서는 매우 이례적으로 성공 사례를 써 나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는 화순군이 민선 8기들어 지역 농특산물 홍보와 판로 확대를 위해 화순팜 운영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여 온 것이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한다.
실제로 2023년에는 화순팜 주요 시스템을 핸드폰 앱개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다양한 결제 수단 구축, 복지포인트몰 연계, 쿠폰·적립금 기능 등이 있게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지난해에는 개설이래 지난 2023년까지 위탁운영해 왔던 이 쇼핑몰을 직접 운영하며 입점 상품을 다변화시키고 온·오프라인 마케팅활동도 강화해 나갔다.
즉, 복숭아,미니 파프리카, 장어 등 다양한 농특산물을 입점시킨데다 기정떡 등 온라인상에서 전국에 입소문이 난 가공식품 등 관내 생산 생활용품까지 함께 판매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끈 것이다.
또 유명 인플루언서 협업, SNS 바이럴 마케팅, 우체국쇼핑 연계 확대, 화순 봄꽃축제와 복숭아 직거래장터 등 지역축제와 연계한 프로모션 활동도 매출 증대에 기여했다.
화순군은 올 하반기 화순팜 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기업-소비자-플랫폼 융합모델로 전면 교체한다. 이는 기업간 거래와 소비자 직접 판매를 결합한 양방향 유통 플랫폼이 공공 쇼핑몰에 구현되는 첫 사례라고 한다.
화순팜이 앞으로도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이끌어 나가기를 기대한다.
김상훈 기자 goart001@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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