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정책, 신뢰 회복과 체질 개선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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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일반

예술문화정책, 신뢰 회복과 체질 개선 요구

■광주예술문화융성포럼, 예술인 등 182명 설문조사 결과 발표
문화중심도시로 정책 신뢰는 바닥…디지털 전환에 기대
문화부시장 정책 리더십 평점, 4점 만점에 1.66점 최하위

광주예술의거리 전경(특정사실과 관련없음)
‘아시아문화중심도시’라는 명성과 달리, 정책에 대한 신뢰는 바닥을 치고 있으며, 디지털·인프라 확충에 대한 요구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광주예술문화융성포럼이 지난 7월 9일부터 31일까지 광주지역 예술인과 시민 18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10개 문항의 리커트 4점 척도식 설문조사와 정성적 응답을 포함한 결과, ‘예술문화도시 광주’의 현주소는 냉혹한 평가와 간절한 기대 사이에 놓여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먼저 지난 3년간 광주 문화경제부시장의 정책 리더십 평점은 4점 만점에 1.66점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예술인 행정지원 체감도는 1.89점, 전반적인 정책 만족도는 1.94점에 머물렀다. 이는 광주시 예술문화정책에 대한 불신이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준다.

특히 일부 항목에서는 ‘모르겠다’는 응답 비율이 20%에 달해, 시민과 행정 사이의 소통 창구가 사실상 부재한 현실을 드러냈다. 이같은 불신은 특정 계층에 국한되지 않았다. 남녀 모두 예술문화정책 만족도가 낮았고, 직업별로는 전업 예술인(평균 1.79점)과 문화예술계 종사자(1.82점)가 가장 비판적이었다. 반대로 비예술계 응답자와 아마추어 예술인은 2점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관대한 평가를 보였다.

이어 전반적인 부정적 평가와 달리 인프라 확충과 디지털 전환에 대한 기대치는 매우 높았다.

유휴공간 활용(3.47점), 예술인 DB 구축(3.44점), 디지털 플랫폼 구축(3.43점), AI·예술 융합 필요성(3.17점), 새 미술관 설립 필요성(3.15점) 등이 대표적이다. 이는 단순한 행정구호가 아니라 데이터 기반 정책, 첨단기술 접목, 새로운 문화인프라 구축에 대한 시민과 예술인의 실질적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술문화도시의 브랜드화를 위해서는 창고나 빈집, 신축 아파트 필로티 등을 예술가 레지던시나 일정 기간 창작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또한 연령대가 높을수록 AI와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20·30대는 응답 참여율이 낮고 ‘모르겠다’ 응답 비율이 높아 정보 접근성 격차 문제가 드러났다.

또 10개 문항의 설문조사와 함께 주관식 답변을 종합하면, 신뢰 붕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대안도 제시됐다. 대안으로는 △정책 가시화를 위해 핵심성과지표(KPI), 예산, 성과를 공개하고, 시민용 그래픽 대시보드(dashboard)를 마련해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 △참여형 거버넌스로 예술인과 시민이 직접 정책 논의에 참여할 수 있는 상설 플랫폼을 마련해 소통 부재를 해소 △전문성 확보 방안으로 문화경제부시장직의 정치적 임명 관행을 개선하고, 문화정책 전문가 중심의 설계·집행 구조로 전환 등이다.

AI·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랩을 운영해 AI 큐레이션, VR 전시, 블록체인 저작권 관리 등 첨단 기술을 실증하는 도시로 성장해야 한다.

새 미술관과 원도심 유휴공간을 위성 거점으로 연결하는 ‘도시 속 미술관+네트워크’ 방식의 다핵 분산형 클러스터 조성도 필요하다.

체류형 예술관광 상품으로는 광주 아트 루프, 스마트 투어 패스, 야간 예술마켓, 미디어파사드 등이 제안됐다.

예술인 생활 안전망 강화를 위해 창작수당, 중장기 프로젝트 펀드, 예술인연금 시범사업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5년 이상 장기 단계에서는 광주형 문화 IP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고, 예술과 관광이 융합된 복합산업의 매출 성장을 지속화함으로써 문화경제도시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분석 결과, 광주는 지금 ‘제도·소통 혁신’과 ‘인프라·디지털 전환’이라는 두 가지 과제 앞에 서 있다. 다만 이번 설문 응답자는 50?60대가 67.6%, 남성이 52.7%, 전업·준전업 예술인 및 문화예술계 종사자가 60.9%였다. 이는 설문이 예술계 내부의 의견을 강하게 반영했음을 의미한다.

20·30대 청년층은 정책 만족도에서 다소 관대한 평가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정보 부족으로 ‘모르겠다’를 선택하는 비율이 높았다. 10개 설문 문항의 Cronbach α는 0.90으로 높지만, 정책 만족·인프라 수요·디지털 전략 등 이질적 개념을 단일 요인으로 묶어 과대평가될 가능성이 있었다. 잠재 요인 구조를 탐색적 요인 분석으로 재검증할 필요가 있다.

‘모르겠다’ 응답은 정책 반영(20.9%), 부시장 성과(20.3%) 등에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리커트 4점 척도의 서열 특성을 고려해 성별·연령·직업별 차이를 Kruskal-Wallis·카이제곱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모든 집단에서 정책 만족도와 부시장 성과에 유의한 부정적 경향(p < 0.01)이 확인됐다.
고선주 기자 rainidea@gwangnam.co.kr         고선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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