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트리, 공공데이터 PDF 무료 받기 서비스 선봬
검색 입력폼
경제일반

리버트리, 공공데이터 PDF 무료 받기 서비스 선봬

광주창경센터 입주기업…지식정보 제로화 실현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경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스테이지 입주기업 리버트리(공동대표 조아름·유제승)가 최근 강원대학교에서 열린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정기총회에 참가해 ‘스마트 라이브러리를 위한 AI 검색 융합 서비스’ 비전을 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리버트리는 별도 전시 부스를 통해 해당 비전을 홍보했다. 오는 12월 글로벌 공공데이터를 검색해 PDF로 무료 내려받을 수 있는 자사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도서, 논문, 신문, 잡지 등 기존 도서관 검색의 한계를 넘어 작은 도서관에서도 글로벌 지식정보를 자유롭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지식정보 ZERO화’라는 슬로건을 실현하고자 기획됐다.

리버트리는 지난 5월에도 웅진북센과 ‘도서관의 활성화와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웅진북센에서 보유한 E-BOOK 서지정보를 리버트리가 개발한 책클릭으로 제공하기 위한 내용이 명시됐다. 웅진북센의 다양한 서지정보를 리버트리의 실시간 MARC생성 기술에 접목하면서 신속, 정확한 정보를 이용자와 도서관에 제공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조아름 리버트리 공동대표는 “인력운영 효율화와 신속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개발되는 이번 시스템이 도서관산업 발전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도서관이 함께 성장하는 실효성 있는 개발과 협력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호남권 최초 TIPS운영사인 광주창경센터는 리버트리와 같은 유망 창업기업을 위해 펀드결성 및 직접투자, TIPS 추천, 후속투자 등 다양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으며, 호남권 최대 창업지원인프라인 스테이지 입주를 통해창업기업 전주기 스케일업을 지원하고 있다.
송대웅 기자 sdw0918@gwangnam.co.kr         송대웅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남일보 (www.gwangnam.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키워드 :
- 전남 ‘RE100 국가산단’ 조성 탄력받나
- "주차장 봉쇄·신원 확인…무서워 집 못 가요"
- 광주시의회, 첫 여성 의장 중심 민생중심 의정 운영 실현
- 광주시, 챔필 관람석 교체 속도…휴식기 60% 목표
- 광주∼나주 광역철도 사업 재추진 한다
- 광주은행, 세계(장애인)양궁선수권대회 성공개최 동참
- 양동시장, 광주 1호 ‘착한시장·거리’ 됐다
- 한빛원전 5호기, 원자로 헤드 관통관 붕산 누출
- 광주시, 살수·그늘막 추가 확대…폭염 대응 강화
-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 "수도권·비수도권 상생 전략 설계도 만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