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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청소년과 의료기관은 지난 2018년 2221개소에서 올해 2187개소로 34개소가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전체 의원은 3만1032개소에서 3만6520개소로 5488개소(17.7%)가 증가했다.
이는 소아청소년과 의원의 증가 추세와 정반대로 소아청소년과 의료기관이 저출산, 낮은 수익성, 전공의 기피 등 구조적 요인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준다.
전국적으로도 소아청소년과 의료기관이 ‘0개소’인 기초자치단체가 58곳에 달하며 대다수가 농산어촌 지역이다.
이 지역들은 병원급 의료기관의 소아과 전문의 부재, 대학병원 전원 연계 미흡으로 응급·중증환자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전남의 경우 의원급 소아청소년과가 없는 기초단체 지역이 담양·해남·고흥·곡성 등 15개 지역으로 전국 광역자치도 중에 가장 많다.
영광군의 경우는 지난 2018년까지 한 곳이 있었지만, 폐업 이후 현재까지 재개원이 없는 상태다.
이개호 의원은 “농어촌지역은 출산을 장려해도 아이를 진료할 곳이 없는 소아의료 사각지대 상태로 소청과는 낮은 수익성·높은 민원·야간·응급 부담으로 전공의 기피가 극심한 진료과이므로, 특수성을 반영한 인력·시설·행정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 “농어촌지역은 소청과 전공의 유입률이 0%에 가까워 구조적 의료 사각지대를 극복하기 위한 지방의 특성을 반영한 제도 마련이 절실하다”며 “소아의료체계 강화는 대한민국 미래에 대한 투자이기 때문에 정부가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도록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성오 기자 solee235@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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