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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산업건설위원회는 이날 여론조사기관 ㈜폴인사이트에 의뢰해 실시한 ‘광주시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한 지원시책 효능성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광주 소상공인의 82.8%가 “올해 지역 경기가 악화했다”고 답했으며, 자신의 사업장 상황에 대해서도 73.6%가 “위축 또는 둔화했다”고 응답했다. 체감 경기점수는 지역 평균 14.51점, 사업장 평균 21.26점으로 나타났다.
또 골목형 상점가 지정이 대해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됐다”는 응답은 68.6%, 정책 만족도는 69.9%, 상권 활성화 기여도는 71.6%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골목형 상점가 지정에 따른 실질적인 매출 증가폭은 “10% 이하로 한 자릿수 증가에 그쳤다”는 응답이 55.4%로 과반을 차지해 실제 체감 효과는 제한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 대책에 대한 수요도 높게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80.5%는 ‘골목상권 관리 전담 인력이 필요하다’고 봤으며, 75.1%는 ‘현장형 골목상권 지원센터 도입’을 요구해 기존의 단순 지원을 넘어선 지속 가능한 상권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원센터의 주요 역할로는 소상공인 지원정책 홍보 및 컨설팅·디지털화 등 실무 지원(48.3%), 상권 브랜딩 및 공동마케팅 지원(25.3%) 등이 꼽혔다.
또 응답자의 89.8%가 “골목상권 지원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가장 시급한 과제로는 ‘공용주차장 확충과 접근성 개선(50.6%)’이 제시됐다.
박필순 산업건설위원장은 “유례없는 경기침체 위기에 기존의 단순 지원으로는 부족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제는 각 상권의 특색을 반영한 맞춤·체험형 전략과 관리 조직 등 복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제도 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10월 2일부터 24일까지 광주지역 소상공인 52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및 사업장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조사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장승기 기자 sky@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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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1.04 (화) 2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