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소비쿠폰 집행 최우수…특별교부세 2억 확보
검색 입력폼

목포시, 소비쿠폰 집행 최우수…특별교부세 2억 확보

현장 밀착형 홍보·시민 접근성 개선…찾아가는 신청·지급 서비스

목포시청 전경
목포시는 민생경제 안정기반 공로로 최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한 집행 성과를 인정받아 특별교부세 2억원을 받았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는 소비쿠폰 지급 실적과 실제 사용률을 비롯해 사용처 확대 노력, 신청·지급 편의성, 홍보 실적, 창의적인 운영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행정안전부는 시스템 통계자료와 지자체 제출 자료를 바탕으로 입체적인 평가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목포시는 전국 75개 기초 시 가운데 최고 등급의 상위 15개 시에 포함됐다.

앞서 목포시는 소비쿠폰의 신속한 지급을 위해 현장 밀착형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시민 접근성을 높이는 운영 체계를 구축했다. 23개 동 전역에서 ‘찾아가는 신청·지급 서비스’를 적극 운영해 시민 불편도 최소화했다.

특히 부흥동사무소의 경우 평일 근무시간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야간 및 주말 신청·지급 서비스를 확대 운영해 주민호응을 얻었다. 유달동은 정보 접근이 어려운 고령층과 도서 지역 주민을 위해 직접 섬과 경로당을 방문해 소비쿠폰을 전달하는 등 지역 특성 고려한 맞춤형 행정을 펼쳤다.

시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 상권과 연계한 실효성 있는 소비 촉진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민생경제 안정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갈 방침이다.

김선동 목포시 자치행정과장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신속한 집행과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한 전 부서가 함께 노력한 결과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시민의 생활 속 불편을 먼저 살피는 적극 행정으로 지역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목포=이훈기 기자 leek2123@gwangnam.co.kr         목포=이훈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남일보 (www.gwangnam.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