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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광주 무등산 증심사 버스 종점에 많은 시내버스 차량이 멈춰서 있다. |
15일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광주시내버스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 광주지방고용노동청에서 전남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 중재로 이뤄진 사후 조정이 결렬됐다.
노조는 이번 사후 조정회의에서도 기본급 8.2% 인상과 정년을 61세에서 65세로 연장해줄 것을 주장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시도별 임금조사 결과’에서 광주지역 상용 근로자 1인의 임금 총액은 348만원이었다”면서 “서울(459만원), 울산(454만원), 충남(438만원)보다 100만원 가량 낮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사측은 현재까지의 적자 등을 고려할 때 노조 측이 요구하는 수준의 임금 인상은 불가능하다며 2.5% 인상과 파업 중지를 요구했다.
이후 조정에서 양측 모두 기존 입장만 반복함에 따라 결국 협상은 무산됐다.
앞서 광주노동위원회의 5월 13일, 28일, 6월 4일 등 총 3차례 조정 절차에 이어 사후 조정까지 결렬되면서 사실상 노사 간 대화는 끊긴 상태다. 2차 사후 조정 일정도 정해지지 않았다.
이에 직장폐쇄, 물리력 행사 등 가장 높은 수위의 쟁의 절차 수순으로 접어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시내버스 노조 파업이 장기화되자 광주 시내버스 운행률은 급감했다.
그동안 광주 시내버스 운행률은 시의 비상수송대책과 사측의 계약직 직원 투입 등으로, 70~80%대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대체투입 인력의 피로도가 쌓이면서 13일 윤행률이 61.9%(97개 노선·619대)로 급감했다. 파업 전 102개 노선, 1000대가 운행됐던 것과 현격한 차이다. 이에 광주시는 공휴일·주말 목표 운행률을 50%로 조정했다.
여기에 광주시는 파업 참여율이 높아 운행률이 저조한 2개 노선(순환01, 봉선37)에 전세버스 6대를 투입하기로 했다.
오는 16일과 17일 이틀간 한시적인 비상 수송대책으로 요금은 무료다. 전세버스 투입은 파업 상황에 따라 기간, 규모 등은 조정될 수 있다.
광주시는 통합공항교통국 직원 12명(1일 2교대)을 투입해 운행률을 70%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임시번호판과 행선판, 노선 안내도 등을 제작해 부착했다.
한편 현재 광주지역 운수회사 10개사 중 7개사가 파업에 참여하고 있다. 파업에 동참의사를 밝힌 노조 조합원은 전체 1400여명 중 1000~1100명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양동민 기자 yang00@gwangnam.co.kr양홍민 기자 yhb9792@gwangnam.co.kr 양동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