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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장 |
김근섭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항만연구본부장은 광양항이 직면한 핵심 과제로 ‘자동화 부두의 조기 안정화와 글로벌 선사 유치’를 꼽았다.
김 본부장은 “광양항은 시설과 장비가 노후화되고 생산성이 낮아진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물동량 감소로 이어졌다”며 “이번 자동화 부두 구축을 계기로 생산성이 향상되면 선사들의 환영을 받게 되고, 물동량 증가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자동화 부두가 완공되면 광양항의 컨테이너 처리능력이 기존 272만TEU에서 408만TEU로 늘어나지만, 시설 확충만으로는 물동량을 확보할 수 없다”며 “초대형 선박이 기항할 수 있도록 항로 수심과 선석 인프라를 보강하고, 선사와의 협력 전략도 세밀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전 세계 어느 항만도 처리시설을 100% 가동하는 곳은 없고, 대부분 60~70% 수준에서 운영되고 있다”며 “광양항 역시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 자동화 부두를 조기에 안정화하고, 마케팅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특히 글로벌 대형선사가 기항해야 환적화물 등 항만 물동량이 자연스럽게 늘어난다”며 “글로벌 선사 유치를 위한 맞춤형 마케팅과 유인정책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 본부장은 “지금은 광양항의 문제점을 찾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무엇을 더 보완하고 준비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생산성 향상과 인프라 개선, 항만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항만 물동량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며 “전남도와 광양시, 여수시 등 지방자치단체가 긴밀히 협력해 물동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광양=김귀진 기자 lkkjin@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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